“공정하고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 터”

  • 즐겨찾기 추가
  • 2024.07.18(목) 17:45
인터뷰
“공정하고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 터”
제22대 총선 당선자 릴레이 인터뷰
순천·광양·곡성·구례을 권향엽 당선자
  • 입력 : 2024. 05.15(수) 17:29
# 전라남도 지역구 유일한 여성으로 제22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습니다. 소감 한 말씀 주십시오.
-안녕하세요. 순천·광양·곡성·구례을 국회의원 당선자 권향입니다. 반갑습니다. 호남에서 46년 동안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이 없었는데요. 4년 전 같은 지역구에 도전해서 한번 낙선한 후 재도전해 당선했는데, 영광스러운 국회의원이라는 타이틀까지 동시에 얻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순천,광양,곡성,구례 지역에 국한되기보다 호남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넓게는 여성 정치인을 대표해야 한다는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지역의 큰 변화와 기대를 가지고 저에게 일할 기회를 주신 만큼 온 힘을 쏟아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드립니다.

# 지난 총선을 돌아보면 우여곡절도 있었는데요, 중앙당 전략공천위원회로부터 전략공천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통합의 정치를 실천하고자 중앙당에 ‘전략공천 철회 및 경선 실시’를 요구 하셨는데 당시의 심정은 어떠셨습니까?
-아시다시피 저의 이번 공천 과정은 참 파란만장했습니다. 상대방과 언론에서 사천 논란을 촉발시켰습니다. 전략공천을 반납하는 과정이 사실은 저에게는 큰 시련이었습니다. 제가 낙선을 해본 경험도 있기 때문에 사실은 두렵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공천권을 반납하고 나자 주위 반응이 둘로 갈렸습니다. 어떤 분들은 “왜 굳이 그런 가시밭길을 가려고 하느냐.” “전략공천 자체가 당신 개인의 문제는 아니다, 좀 경솔했다.” 라는 이런 질책성 이야기를 하시는 분도 계셨고, 또 한편으로는 “잘했다” “멋있었다” 하는 응원의 말씀을 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정면 승부로 돌파해 가고자 결단을 내렸던 그 순간이 저 개인으로서는 참 힘들고 두려웠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당당하고 통큰 면모를 높게 평가해주신 분들이 많으셔서 전화위복이 된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순천광양곡성구례 을 지역이 전국적으로 관심 지역으로 부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결과적으로 전화위복이 되었다고 저는 봅니다.

#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와 해결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시급한 문제는 지방 소멸 위기에 처해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지역은 아시다시피 도농복합 지역입니다. 특히 곡성, 구례의 경우 인구소멸위험지역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일자리를 통해서 청년들이 많이 올 수 있게 하고 정주 여건 개선과, 또한 외부에서 생활 인구들이 많이 들어와야 지역경제가 좀 더 활성화될 수 있겠지요.
곧 “곡성세계장미축제”가 개막 될 텐데요. 이런 관광활성화를 위해서도 더 장기적인 시선과 큰 틀에 놓고 우리 지역을 서로 연계해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순천 광양 곡성 구례를 연계 발전하는 ‘상생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선거 공약으로 말씀을 드렸는데요. 지역 간의 협력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게 핵심 전략입니다.
이를테면 광양은 국가 산단 대개조를 통해서 첨단 산업을 더 육성시키겠다 라는 것이고요. 순천 해룡은 도농복합문화향상, 그다음으로 곡성과 구례 같은 경우는 생태관광과 또 농식품 개발 혁신 사업을 서로 연계 협력하여 지역의 특성을 살리면 시너지 효과로 작용할거라 봅니다.

# 초선 국회의원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한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초선 국회의원으로서 국익과 국민의 권익신장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법, 제도개선 예산 배분 및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대변해야 할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잘 대변하고 이끌어내야 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역은 도농복합 특성을 지닌 만큼 지자체간 상호 협력하여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의 대표자로서 우리 지역의 가장 중요한 문제인 지역 소멸, 일자리 해결에도 집중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22대 의정활동 계획과 포부가 무엇입니까?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수소환원제철’ 분야를 추가하여 반도체 특별법처럼 제철특별법, 제철 특구를 지정하려고 합니다. 현재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지정되면 4.6조 규모의 R&D 지원, 테스트베드 조성 등 혁신적인 생태계 조성과 생산기반을 구축, 550조 이상의 민간투자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이 시행 중입니다.
제철업도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지정될 수 있도록 해내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상임위 활동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같은 활동을 하고자합니다.

#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민들에게 당부와 하고 싶은 말씀은?
-순천, 광양, 곡성, 구례 지역민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 권향엽을 지지해주신 여러분들의 뜻을 임기 내내 가슴 깊이 새기고 받들어 일하겠습니다.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서민경제를 살려내고 공정하고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내겠습니다. 대한민국을 꼭 ‘정상’으로 돌려놓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삶과 일상이 풍요로운 지역 발전을 위해 애쓰겠습니다. 지켜봐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구택 기자 gtkim32@hanmail.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칼럼
Travel